육아휴직 중 정부 지원 직업훈련 교육

육아 휴직을 쓴지 벌써 1년이 다 되어 갑니다. 매일 같이 육아를 하다보니 시간이 정말 빨리 지나가네요. 이제 곧 회사에 복귀를 하면 그 동안의 업계 트렌드를 어떻게 따라가야 하나 고민하고 인터넷을 찾아보던 차에 정부에서 지원해주는 교육이 있다는 것을 확인했습니다.

일단 육아 휴직자는 현재 특정 회사에 소속된 근로자이므로 직무능력 향상을 위한 교육을 신청할 수 있고, 이 교육비 중 일부분을 정부에서 지원 받을 수 있습니다. 이 제도도 2019년까지는 구직자와 재직자 내일배움카드라는 이름으로 각각 나누어져 있었지만, 2020년 1월1일부터는 국민내일배움카드라는 이름으로 통합이 되었습니다.

국민 누구나 국민내일배움카드를 신청할 수 있습니다. 단, 조건이 있는데 공무원, 사립학교 교직원, 졸업 예정자 이외의 대학생, 자영업자인데 연 매출이 1.5억 이상 그리고 대기업 종사자 중에 월 임금이 300만원 이상인 사람은 제외합니다. 다시 말하자면 45세 미만의 월급 300만원 이상을 받는 대기업 종사자 빼고는 거의 다 신청이 가능하다는 말이지요.

기간은 5년이고 개인당 300~500만원의 훈련비용을 지원합니다만, 400~500만원은 저소득 층 등 특화 교육 과정 신청자 이므로 일반 근로자라면 300만원까지 지원을 받을 수 있습니다.

신청방법은 거주지 근처의 고용센터를 방문하거나 HRD-Net으로 온라인 신청이 가능합니다. 저는 빠르게 발급받기 위해 육아휴직확인서를 들고 집 근처 고용센터를 직접 방문했고, 당일 처리가 되어 약 1주일만에 실물 신한 체크카드를 우편으로 발급 받았습니다.

신한 또는 농협은행에 계좌가 있으면 신청 완료 서류를 들고 은행에 방문하면 당일 발급도 가능한 듯합니다. 전 위 두 은행에 계좌가 없기에 시간이 걸려도 우편으로 받았습니다.

교육을 신청하는 방법은 다음과 같습니다.

  • HRD 포털에 접속하여 회원가입을 합니다.
  • 오른쪽 초록색 화면의 근로자 훈련 상세 검색을 선택합니다.
  • 하기 화면에서 수강하고자 하는 과목을 검색합니다. 저는 파이썬 SW교육을 찾아봤습니다.
  • 교육 검색 결과를 확인 후 내용을 확인합니다.
  • 마음에 드는 교육을 선택 후 ‘수강신청’ 버튼을 클릭합니다.
  • 수강신청 버튼을 누르면 하기와 같은 설명과 함께 유의사항을 확인 후 수강신청 버튼을 클릭하면 완료 됩니다.

그 후 선택한 교육을 제공하는 학원에 가서 학원비를 지불하고 수업을 들으면 됩니다. 수업료는 각 교육마다 정부에서 지원하는 비율이 다르기 때문에 50%까지 지원되는 교육이 있는가 하면 20~30%만 지원 되는 교육도 있습니다.

올 1월1일부터 변경된 국민내일배움카드로는 이전에 지원되는 내용과는 다르게 거의 모든 교육이 60% 이상은 본인이 지불해야 하는 것 같습니다. 즉, 교육비가 100만원이면 60만원은 본인 부담 나머지 40만원은 정부에서 지원해 주는 것이지요. 교육비용은 국민내일배움카드로만 결제 해야 하고, 결제 시는 정부 지원 금액이 공제가 되고 나머지 금액만 지불하면 됩니다.

참, 출석도 발급받은 국민내일배움카드로 하기 때문에 80% 이상의 출석률이 되지 않으면 불이익이 발생합니다. 지원받은 금액을 본인이 다시 지불해야 하는 것은 아니지만 전체 지원 금액(300만원) 중 20만원이 차감됩니다.

저도 요즘 자격증을 따기 위한 교육을 하나 신청했는데 약 34만원의 지원금을 받고 제가 60만원 이상을 지불하고 총 비용 95만원짜리 교육을 하나 듣고 있습니다. 1년에 5개까지의 교육을 신청할 수 있고, 오프라인 교육을 참석하기가 힘들면 온라인 교육을 신청할 수도 있습니다.

어학관련 교육도 있으며 IT 및 SW와 관련된 교육이 주를 이루고 있으나, 이와 관련이 전혀 없는 제과 제빵, 미용, 요리, 디자인, 게임 개발, 쇼핑몰 창업 등등 찾아보면 정말 다양한 교육이 제공됩니다.

밑에서 보듯이 총 300만원의 금액 중 이제 약 265만원의 지원금이 남았네요. 육아휴직하면서 너무 지치고 힘드신 분들, 애기 재우고 잘때 또는 자기개발을 위해 잠시 짬을 내서 공부를 하고 싶은 분들은 HRD 사이트를 검색해서 교육을 신청해 보는 것도 좋을 듯 합니다.

댓글 남기기

이메일은 공개되지 않습니다. 필수 입력창은 * 로 표시되어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