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시간에 1권 퀀텀 독서법

작년 겨울에 광화문 교보문고에서 우연히 본 책입니다. 신간으로 알았는데 2017년에 출간이 된 책이네요. 일단 제목에 너무 막강해서 바로 읽기 시작했습니다.

김병완 작가가 쓰신 여러 책 중에 읽어본 첫번째 책입니다. 일단 빠르게 속독법에 대해 읽어 보고 싶었지만 책 초반에는 우리가 왜 독서를 미친듯이 열심히 해야 하는 이유를 설명하고 있습니다. 그리고 본인 스스로가 1만권 이상의 독서를 통해 인생을 평범한 회사원에서 베스트 셀러 작가이자 1인 기업가로 변신한 기본 근거를 독서에 두고 있습니다. 독서를 하면 다음과 같은 변화가 생긴다고 합니다. 

1. 인생이 달라진다
2. 더는 평범한 직장인에 머물 수 없게 된다
3. 비범한 강사나 1인 기업가로 살아가게 된다
4. 작가로 쉽게 변신할 수 있다
5. 새로운 미래를 스스로 선택해서 만들어 갈 수 있다. 
6. 사회적으로 인정받고 존경받는다
7. 경제적으로 풍요로워진다
8. 지질한 인생에서 벗어날 수 있다

이 책의 핵심인 퀀텀 리딩에 관련해서는 눈으로 읽지 말고 뇌의 구조를 바꿔 평면적 사고에서 입체적 사고를 만드는 독서법으로 설명합니다. 

‘우리는 보이는 것을 읽는 게 아니라 생각하는 것을 읽는다’

독서력을 측정하는 부분도 나오는데 5분동안 책을 읽고, 자신이 읽은 전체 글자 수를 5분으로 나누면 됩니다. 제가 해보니 250자/1분 정도가 나오네요. 측정을 위해 다른 번역서를 읽었다고 하지만 그래도 300자/1분을 넘지 않았을 거라 생각하고 테이블을 보니 가장 초보 수준인 입문자 등급입니다. 

또한 뇌를 자극 시키기 위해 책을 180도 뒤집어도 읽고, 45도 기울여서도 읽고, 대각선으로도 읽고 하는 여러 방법이 나오지만 저는 입문 단계라 가장 쉬운 접근을 합니다.

수직 5회 빠르게 읽기

왼쪽 페이지부터 단락 위주로 수직으로 빠르게 읽기 5회 실시. 단락 위주로 5회 정도 왼쪽 페이지에서 오른쪽 페이지 끝까지 읽는 것. 5회 빨리 읽고 난 후 양 페이지 내용의 70%를 이해 했으면 계속 지속. 그렇지 못했다면 수평읽기(한 줄을 한번에 읽기)나 정상 읽기(일반적으로 단어 하나씩 읽기)로 진행 하는 것.

오늘이 첫 날이라 책에 나온데로 연습을 하면 얼마나 빨리 읽을 수 있을지는 잘 모르겠습니다. 단, 이 책을 읽기 전 보다는 조금 더 독서를 단순히 글자와 문장을 이해하는 수준에서 문장과 문단 단위로 끊어 읽으려는 마음이 생겼습니다. 

올해 많은 책을 읽으려면 일단 3주만이라도  지속적으로 연습을 해봐야 겠습니다. 

답글 남기기

이메일 주소는 공개되지 않습니다. 필수 항목은 *(으)로 표시합니다